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다음 티스토리 저품질 해결 방법!!

by 끄적이맘 2021. 7. 16.
반응형

내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었다는 확신이 있으면 저품질 된 시점의 글을 바로 삭제 후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한다. 저품질이 확신이 들면 최대한 빨리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게 좋다. 

≪ 저품질 확인 방법 ≫ ① 갑자기 조회수가 며칠 바닥을 친다. ② 다음 사이트에 내 블로그가 노출되지 않는다. ③ 상위에 올라왔던 글들이 보이지 않는다. ④ 최근까지 검색이 되었던 글이 검색이 되지 않는다.


2021년 03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으로 4개월 만에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어 매우 속상했다. 아직 블로그 초보라 애드센스 승인받은지도 2달 밖에 안되어 매일매일 열심히 포스팅을 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조회수가 바닥을 치더니 이틀 연속 조회수가 잘 나오지 않아 느낌이 이상했다. 누가 이유를 알려주는 것도 아니고 물어볼 수 도 없는 상황에서 계속 고민하다가 혹시 저품질인가? 싶어 폭풍 검색을 해보았다. 저품질 사례 글을 읽어보니 나와 같은 상황의 내용이 대부분이라 저품질을 확신했다. 그리고 평일보다 주말에 조회수가 더 많은데, 주말 조회수가 바닥이 나서 내 블로그에 문제가 생김을 감지했다. 

더 정확한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 사이트에 내 블로그를 검색해보았다. 블로그의 상위권이었던 글들이 통으로 보이지 않았고, 몇몇 글들만 드문드문 보이는 것이었다. 이래서 블로그 조회수가 바닥을 쳤구나 싶었다. 망연자실.. 너무 속상했다. 해결 방법이 없나? 블로그를 다시 만들어야 하나?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나? 싶어 머리가 복잡했다.

그리고 내 속상함을 알았는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적극 지원해주는 우리 신랑이 열심히 검색하고 고민해본 끝에 티스토리 저품질 해결 방법의 글을 보고 한번 시도해 보기로 했다. 그러면서 곰곰이 생각해보았다. 조회수가 바닥 치기 직전 어떤 글을 썼는지 살펴보니 5차 재난지원금 관련 글과, 사회적 거리두기 관련 글을 썼었다. 그래서 바로 삭제를 하고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다. 그리고 원만하게 해결이 되어 다시 블로그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이번 블로그 저품질 문제로 맘고생도 하고 막막했는데, 많은 블로그 저품질 해결 포스팅 글들 때문에 해결방법을 알게 되고 다행히 신속하게 해결되어 너무너무 감사했다. 그래서 블로그 저품질 문제로 고민하고 막막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이번 사례를 알려드리니 잘 숙지하시고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

#1. 블로그 저품질 확인 방법

블로그방문통계
블로그 방문 통계

블로그 방문 통계에서 2021.07.03일 갑자기 방문자 수가 30명대로 뚝 떨어졌다. 그리고 4일도 방문자수가 30명대.. 여기서 처음 이상함을 느꼈고 이 블로그가 아이들 놀이공간이나 음식 리뷰가 많아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이 되면 방문자 수가 평일보다 많은 편인데 7월 3일은 토요일, 7월 4일은 일요일인데 방문자수가 30명대라 의문을 가졌었다.

블로그유입통계
블로그 유입 통계

블로그 유입 검색량을 보면 다음 검색이 주를 이뤄 다음 검색 유입이 제일 많았었는데 7월 3일, 7월 4일 다음 검색 유입량이 10번도 안되었다. 그래서 다음 검색에 문제가 있음을 느끼고 다음에 본 블로그 검색을 해보았다.

다음블로그검색
다음 블로그 검색 저품질 탈출 이후. 사이트를 검색해서 맨위에 내 사이트가 나오면 최적화 상태.

블로그 시작한지 2달 정도 되었을 때 다음 사이트에 제 블로그가 노출이 된 뒤로부터 다음 검색량이 조금씩 늘고 있었다. 블로그 조회수의 90%가 다음 검색 유입이라 다음 사이트에서 제 블로그가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것을 바로 확인해볼 수 있었다. 

≪ 다음 저품질 확인 방법 ≫ 다음 검색창에 내 블로그 주소를 검색하면 바로 사이트 란에 내 블로그가 노출이 되었었는데 노출이 되지 않았다. 그리고 상위에 있던 인기글들이 통으로 보이지 않았다.

블로그 저품질은 해결책이 없다고 한다. 다시 블로그를 하나 만들고 새로 시작해야 한다고... 어렵게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다시 처음부터 해야 한다는 생각에 막막했다. 그때 우리 신랑이 폭풍 검색으로 저품질 해결 방법이 있다며 한번 시도해보자고 했다. 해결 방법은 두 가지 정도 있는데 그중에 더 빠른 답변이 온다 하여 카카오 고개센터 문의하기를 해보았다.

#2. 블로글 저품질 해결 방법 ㅡ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 하기 ( 모바일 카카오톡 사용 )

모바일-카카오고객센터-문의방법-1모바일-카카오고객센터-문의방법-2
모바일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하기 방법 

핸드폰 카카오톡 오른쪽 맨 위 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전체 설정으로 들어간다. 설정 메뉴 맨 아래에 고객센터/도움말 항목을 클릭!!

모바일-카카오고객센터-문의방법-3모바일-카카오고객센터-문의방법-4
모바일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하기 방법

고객센터 메뉴 두번째 줄에 문의하기 클릭 후 챗봇 상담하기를 누르면 카카오 고객센터와의 채팅창이 개설된다.

카카오고객센터-채팅방법-1카카오고객센터-채팅방법-2
카카오 고객센터 채팅 방법

채팅창에 챗봇이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질문이 시작된다. 상담 서비스는 티스토리를 선택하고 동시에 챗봇에서 상담직원 연결로 바꿔준다. 그러면 답변을 더 빠르게 받아 볼 수 있다.

카카오고객센터와-채팅내용-1카카오고객센터와-채팅내용-2카카오고객센터와-채팅내용-2
카카오 고객센터와의 채팅 내용

챗봇에서 상담직원으로 변경 후 6분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상담사 직원이 연결이 되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이 걸린 것 같다고 확인해주라고 하면 추가 질문에 따라 답변을 하고 상담사가 확인 후 답변을 준다고 하고 대화가 끝이 났다. 한두 시간 안에 답변을 받은 분도 있었지만 저는 오전에 채팅을 하고 오후 6시 45분에 답변이 왔다.

카카오고객센터-답변
카카오 고객센터 답변

다행히!! 카카오톡 채팅 후 기다리면서 다음 사이트에 블로그가 정상 노출이 되는지 확인차 여러 번 확인했더니 오후 늦게 정상 노출이 되었고 노출 확인 후 답변이 늦게 왔다. 

검색 노출의 기준은 공개해주지 않았지만 내 글의 품질에 대해 신경 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번 기회에 블로그 하나를 더 개설해 혹시나 또 문제가 발생되더라도 대체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하게 되어 한걸을 더 성장할 수 있었다.

아이를 키우며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 고민 끝에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다. 코로나 때문에 집콕하면서 지인들 만나기도 어렵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서로서로 대화가 쉽지 않은 상황들이 길어지니 우울감이 계속되고 힘든 시간이었는데 신랑의 추천으로 글을 쓰며 조금씩 재미를 붙이면서 극복하고 있었다. 갑작스러운 저품질로 마음이 좋지 않았지만 해결이 잘되어 다시 한번 파이팅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부분 검색로봇에 의한 저품질은 고객센터 문의로 해결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무조건 고객센터에 문의 한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니,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고 안되면 블로그를 다시 만들어야 한다고 한다. 되도록 포스팅을 할 때 블로그 품질이 저하될만한 상황들을 줄여가면서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반응형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에드센스 승인 방법  (2) 2021.06.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