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

창의성 키우기

by 끄적이맘 2021. 5. 19.
반응형

창의성은 대부분 무보의 지휘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창의성 없이 태어나는 아이는 아무도 없기 때문이죠. 부모라면 아인슈타인의 이 말을 기억해야 합니다. " 모든 사람은 천재다. 하지만 물고기들을 나무 타기 실력으로 평가한다면, 물고기는 평생 자신이 형편없다고 믿으며 살아갈 것이다." 부모가 아이의 창의성을 죽일 수도, 살리 수도, 지휘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에게는 책 보다 놀이가 소중하다.

아이의 독서 시간은 너무 많아서도, 독후 활동으로 집요하게 아이를 괴롭혀서도 안 됩니다. 독서 시간은 10살 전 아이라면 하루 1시간 정도면 족합니다. 아이에게는 책 보다 놀이가 훨씬 소중합니다. 그러니 부모는 아이에게 어떻게 독서와 공부를 지도할 것인가 보다는 어떻게 하면 좀 더 창의적으로 놀아줄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양육 학자 데이비드 윌시 역시 뛰어난 부모 지침서인 ≪ 스마트 브레인 ≫ 에 서 똑똑한 아이를 만들고 싶다면 '만사 제쳐두고 아이의 놀이, 특히 자유 놀이를 격려하고 촉진하라'라고 당부합니다.

매일 새로움과 놀라움을 느끼도록

성학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이제는 창의성 연구의 고전이 된 ≪ 창의성의 즐거움 ≫ 에서 천재나 특별한 사람만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이 사회, 문화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쏟는다면 누구라도 그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는 희망을 전합니다. 글에 따르면 창의적인 결실은 어느 정도의 재능과 인내심, 집중과 몰입, 성실성과 신념, 그리고 마침 적시 적소에 존재했던 행운이 결합해 만들어집니다. 어느 정도 운도 따라야 하지만, 무엇보다 창의적 활동에 대한 열정이 중요한 것입니다.

정해진 답으로 유도하지 않는다.

부모가 자녀의 호기심 촛불을 꺼트리지 않는 일도 중요합니다. 학습에서 호기심은 가장 소중한 동력입니다. 호기심이 사라지면 곧 학습 동기도 사라집니다. 아인슈타인이 " 나는 별다른 재능이 없다. 단지 호기심이 왕성할 뿐이다."라고 했던 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일상의 경험에서 왜 그럴까, 무슨 일이 생긴 거지, 어떻게 하면 좋을까, 그다음에 무슨 일이 생길까 같은 질문을 자주 던져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가 슬며시 백과사전을 꺼내 궁금증을 해소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아이 안의 창의성을 지휘해 주세요

 

창의성을 키우는 5가지 묘책들

 

첫째, 휴식 시간을 주세요.

과도한 스케줄과 과제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정신적 에너지를 소모하죠. 이는 어른뿐 아니라 아이에게도 마찬가지랍니다.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뇌가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에게도 자유롭게 낮잠을 자거나, 좋아하는 책을 읽고, 산책할 시간이 필요해요. 어른들도 목욕할 때, 자려고 누었을 때, 산책할 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곤 하잖아요?

둘째, 실패를 경험하게 해 주세요.

아이의 실패가 두려운 나머지 부모가 먼저 달려가 팔을 뻗어 모든 과제를 해결해 줄 때가 있어요. 학습과 관련된 과제뿐 아니라, 단추 끼우기나 신발 신기, 혼자 소변 누기와 같은 일상생활에서 아이가 하는 모든 일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창의성에 관한 여구에 따르면 성공할 때보다 실패할 때, 더 많이 배운다고 말합니다. 부모가 할 일은 아이들이 실패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실패하면 그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에요.

셋째, 역할놀이를 함께 해주세요.

역할 놀이는 부모가 아이의 창의력을 자극해 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놀이예요. 역할 놀이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아이일수록 창의력이 높다는 연구 보고도 있답니다.

넷째, 비구조화된 놀이를 하게 해 주세요.

결과가 정해져 있지 않은 놀이가 창의성 교육에 좋아요. 아이들이 상상하는 무엇이든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가령, 블록 놀이를 한다면 정해진 모형 그대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원하는 대로 만들어가는 것이 비구조화 놀이예요. 블록, 물감, 플레이 도우 같은 장난감들이 이런 놀이를 하기에 좋은 소재가 되고요.

다섯째,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이야기해요.

아이들과 대화할 때도 정해진 대답을 강요하지 않고 아이의 의견을 들어주면서 대화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머뭇거리거나 더듬을 때는 충분히 기다려 주면서 마음껏 표현할 수 있게 도와야 하고요.

하나의 정답을 찾기 원하는 수렴적 사고 유형이 사람들보다 여러 가지 새로운 답을 허용하는 확산적 사고 유형의 사람들이 창의적이라고 해요. 아이가 정해진 답을 찾기보다는 자신이 생각하는 모든 경우를 마음껏 표현하도록 도와주세요.

《위 글은 우리아이가 다니고있는 유치원에서 부모교육 자료로 나누어준 책자에서 공감이 되는 부분과 좋은 글귀가 있어 공유하고자 인용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