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감자 옹심이 만들기

by 끄적이맘 2021. 4. 28.
반응형

 

감자 옹심이 만들기

 

감자를 매우 좋아하는 신랑님. 고구마를 매우 좋아하는 끄적이맘 입이 이렇게 다르다. 그래도 감자 철이 되면 박스 채 감자를 구매해 먹는다. 신랑님을 위해 여러 가지 감자요리를 시도해보았다. 그중에서도 개인적으로는 포슬포슬 잘 쪄진 찐 감자가 제일 맛있는 거 같다. 6월이 되면 감자 구매와 함께 새로운 감자요리를 시도해보기 위해  감자 요리를 많이 검색해본다. 그동안 끄적이맘이 해보았던 감자요리 중 하나를 소개해 보려고 한다.  오늘 끄적이맘네 저녁 메뉴는 " 감자 옹심이 "다. 말만 들어도 어려울 것 같은 요리지만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한 그릇 요리이다. 집에 빨리 소비해야 하는 보관용 감자가 있거나 따끈한 국물이 생각날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식감이 쫄깃쫄깃 해서 아이들 반찬으로도 좋다.

 

■ 재료 ( 성인 2인분 기준 )

감자 6개 ( 여자 주먹의 1/2 정도 크기 ), 감자전분 2큰술 ( 감자의 농도에 맞춰 조절 가능 ), 소금, 설탕, 물 2컵 ( 종이컵 ), 애호박 1/4, 당근 1/4, 양파 1/4, 국간장 1큰술, 액젓 1/2 작은술 , 대파, 멸치육수, 다진 마늘

■ 감자 양념

소금 1 작은술, 설탕 1/2 작은술

■ 감자 옹심이 만들기

1. 감자 6개는 강판에 갈거나, 믹서기를 이용해 갈아준 뒤 면포에 밭쳐 건더기와 감자 물을 분리한다.

2. 거른 감자 물은 30분 정도 두어 웃물은 버리고 감자 앙금만 남긴다.

3. 면포로 수분을 없애준 감자, 거른 감자 앙금, 감자 전분 가루 2큰술 ( 끄적이맘은 수분이 꽤 남아있어서 4큰술 넣어줌 ), 소금 1 작은술, 설탕 1/2 작은술을 섞어 지금 3cm 크기로 둥글게 빚는다.

4. 물 7컵, 볶은 멸치, 다시마, 표고버섯, 양파, 무, 대파를 넣고 육수를 만들다.

5. 애호박 1/4, 당근 1/4, 양파 1/4 채썰기 한다.

6. 멸치육수, 채썰기 한 채소, 다진 마늘을 넣고 센 불에 끓여준 뒤  국간장 1큰술, 액젓 1/2 작은술 , 소금 1/2 작은술을 넣고 간을 맞춘다. 

7. 옹심이를 넣고 센 불에 끓인 뒤 옹심이가 둥둥 뜨면 대파를 넣고 기호에 맞게 간을 맞춰 먹으면 된다.

 

앙금 분리하기

강판에 감자를 갈면 섬유질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한다. 끄적이맘은 시간 관계상 믹서기를 사용했다. 믹서기에 감자와 물 1컵을 넣고 갈아 체에 거른 뒤 면포에 한번 더 꾹 짜주었다. 그리고 30분 대기

면포에 꽉 짜주어도 수분감이 꾀있어서 끄적이맘은 감자전분을 4큰술, 소금 1 작은술, 설탕 1/2 작은술을 섞어 주었다. 밥공기 3분의 2 정도 된다. 육수에 따로 간을 하지만 옹심이 먹었을 때 싱거우면 맛이 없으니 간을 해주면 더욱 맛있다.

옹심이가 50알 정도 나왔다. 옹심이는  알이 큰 것보다는 작을수록 먹기 좋은 것 같다.

멸치육수 7컵, 채 썰은 야채, 다진 마늘을 넣고 센 불에 끓여준 뒤 국간장 1큰술, 액젓 1/2 작은술, 소금 1/2 작은술을 넣고 간을 맞춘다. ( 액젓은 감칠맛을 위한 것이니 없으면 생략해도 된다. )

멸치육수에 사용했던. 표고버섯은 고명으로 사용하면 된다. 끄적이맘은 얼려놓은 멸치육수가 있어서 표고버섯은 생략했다.

육수가 어느 정도 끓으면 옹심이를 넣고 다시 한번 끓여준다. 옹심이가 떠오르면 익은 것이니 대파를 넣고 간을 본다. ( 간은 기호에 맞게 조절 가능하다. ) 

깨를 솔솔 뿌려 따끈하게 먹으면 된다. 국물이 담백하고 감자옹심이를 씹으면 쫄깃쫄깃해서 아이들도 좋아할 만한 매력적인 음식이다. 5살 우리 딸도 옹심이의 쫄깃한 맛에 두 그릇 뚝딱 먹었다. 담백한 맛으로 먹긴 하지만, 심심하다 싶으면 청양고추를 살짝 뿌려 드시면 매콤해서 이 또한 별미다.

 

감자의 효능

ㅡ 비타민 C 풍부, 미용팩을 만들면 주름 예방 및 항염작용으로 매끈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ㅡ 변비 및 성인병 예방,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을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에도 효과적이다.

ㅡ 감자의 녹말은 위 점막 보호에 효과가 있어 위가 좋지 않은 사람은 전날 갈아둔 감자즙을 먹으면 좋다.

ㅡ 소화작용을 도와주므로 위염이나 위궤양 같이 소와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ㅡ 알칼리성 저칼로리 식품으로 적게 먹고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식으로도 추천된다.

ㅡ 감자의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및 당의 흡수를 저해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당치 상승을 막아준다.

https://lovezi1.tistory.com/8

 

여름 제철 요리 ㅡ 에어프라이어 버터 감자 구이

여름 제철 요리 중 우리 신랑의 최애 음식은 감자요리이다. 감자 요리 중에도 여름 제철에 햇감자를 포슬포슬하게 쪄먹는 거를 매우 좋아한다. 신랑과 반대로 감자를 좋아하지 않아 여름에 감자

lovezi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