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

2021년 임산부 혜택

by 끄적이맘 2021. 6. 27.
반응형

모르면 손해!! 알면 너무 좋은 임산부 혜택!! 우리나라 출산율이 심각해 짐에 따라 해가 넘어갈수록 다양해지고 변경되는 부분이 많은 임신·출산·육아에 관련된 좋은 혜택들이 많아 꼼꼼히 챙기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다. 출산율이 저조한 만큼 환경적인 부분에 의해 임신도 힘들고, 출산 및 육아는 더더욱 힘든 요즘 다양한 혜택을 꼼꼼히 챙겨 안전하고 편안한 임신생활을 만끽했으면 좋겠다.


6월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게 벌써 7월이 성큼 다가왔다. 6월.. 임신과, 유산을 겪으면서 3주 동안 안정을 취하며 산부인과만 다녀오고 몸조리하느라 계속 집콕 눕눕 생활을 했다. 정신 차리고 보니 6월 마지막 주가 가고 있었다.
해년마다 임산부를 위한 지원도 추가되고 바뀌고 있어서 이번 임신하면서 검색을 하다가 첫째가 태어난 후 5년 사이에 다양한 혜택들이 생겼고, 지원금 액수도 변경되었다. 임신을 하면 미리 잘 알고 있어야 혜택을 꼼꼼히 챙길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임신 초기에 잘 알아보고 미리 신청하는 것 이 이득인 거 같다. 신청자 수가 많다거나 제한이 있을 수 있는 혜택들이 있어 제때에 혜택을 받으려면 꼼꼼히 챙기는 것도 중요한 거 같다. 갈수록 임산부나 출산, 육아를 위한 혜택들이 늘고 있어 되도록 다양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새롭게 바뀌어진 임산부 혜택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올해 임신을 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2021년 임산부 혜택 ㅡ 무안군 ≫

#1. 국민 행복 카드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임신출산-진료비-지급신청서임신출산-진료비-지급제도
국민행복카드발급

산부인과에서 아기집을 확인하면 임산부 등록을 해준다. 그리고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발급해주신다. 발급 방법이 자세히 나와있으니 설명서를 읽어보고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으면 임신·출산 관련 진료비를 전자 바우처 형태로 받을 수 있다.
임신 1회당60만원, 다태아 임신은 100만 원으로 분만예정일부터 1년까지 전국 요양기관에서 사용 가능하다.
또한 내년 2022년부터는 임신 1회당 100만 원, 다태아 임신은 140만 원으로 지원금이 인상되었다.

#2. 보건소 임산부등록 혜택 ㅡ 무안군

무안군보건소-임산부혜택

병원에서 임산부 등록이 되면 산모수첩 or 임산부 확인증 or 임신·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가지고 가까운 보건소에 가서 임산부 등록을 한다. 그러면 다양한 혜택과 용품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유축기나 카시트 등 육아 용품 대여도 가능하다.

각 지역마다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용품이나 혜택이 다를 수 있다. 임산부 등록이 되어있으면 출산 전에는 출산준비교육 프로그램이 있어 태교에 도움이 되는 만들기나 출산 후 육아방법에 대한 강의, 요가 등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고, 출산 후에도 산후관리 교육, 베이비 마사지 등등 여러 프로그램을 하면서 강사님께 육아에 관해 모르는 것도 물어보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그리고 출산 후 장난감 도서관을 신청하여 장난감을 빌려 주는 프로그램이 있어 쉽게 장난감을 질려하는 영유아 아이들에게 좋은 프로그램인 거 같다. 끄적이 맘도 너무 잘 이용해 육아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첫째 때 집 근처 보건소에서 임신·출산 프로그램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래서 둘째 임신했을 때 병원에서 임신부 등록이 되자마자 바로 보건소에 가서 임산부 등록을 했다.

무안군에 사는 끄적이맘은 임산부 배지, 임산부 자동차 표시, 엽산과 철분제, 마스크, 마스크 줄, 초음파 검진 쿠폰 4장, 기형아 검진 쿠폰 1장을 받았다.
무안 구운 보건소가 아닌 남악복합주민센터 2층에 건강생활지원센터에 방문하면 임산부 등록을 할 수 있다.

≪ 전남 무안군 삼향읍 남악 3으로 40 ≫

#3. 외래진료비 본인 부담금 경감

산부인과뿐 아니라 안과, 치과, 정형외과 등 진료과목에 상관없이 모든 의료기관에서 외래진료를 받을 때 본인부담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본인 부담금은 의원 10%, 병원 20%, 종합병원 30%, 상급종합병원 40%로 적용된다.

#4. 친환경 농산물 행복 꾸러미 지원

친환경 농산물 공급 원하는 임산부에게 연간 48만 원 상당의 친환경 농산물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자부담 20% 포함 )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1년 이내인 산모가 신청 가능하다.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통합 쇼핑몰에서 신청하면 된다.
https://www.ecoemall.com/main/index.do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

현재 접속 사용자가 많아 대기중이며, 잠시만 기다리시면 자동 접속됩니다.

www.ecoemall.com

#5. 코레일 맘 편한 KTX 혜택

코레일에 임산부로 등록하면 출사 후 1년까지 KTX 특실을 일반실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작년부터 임신 축하선물로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50%, 30% 운임할인권과 특실 업그레이드 쿠폰 2장씩, 총 6장의 우대권을 증정한다. 또한, 정기적으로 출퇴근 시 이용하는 임산부의 경우에는 매일 하루 2회 추가 운임 없이 출산 후 1년까지 좌석을 제공하는 혜택도 받을 수 있다.

#6. 정부지원 산후 도우미

출산 예정일 40일 전~ 출산 후 30일까지 신청하면 출산 후 60일 이내 산후도우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일 경우 해당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 자세한 요건이 나와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http://online.bokjiro.go.kr/apl/info/aplInfoApplVouView2.do

 


끄적이맘은 기본적인 혜택은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다양한 혜택에 대해서는 잘 몰라 이용했음에도 혜택을 못 받기도 했었다. 그러니 예비맘님들은 혜택을 놓치지 않고 꼭 받아 임신·출산을 조금이나마 안전하고 편안하게 즐겼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